무디스, 중국 철도 회사 신용등급 유지 및 전망 변경
무디스(Moody’s Ratings)는 2025년 4월 24일, 중국철도공사(CRG)의 발행자 신용등급을 A3로 유지하고, 독자신용도(BCA)는 baa3로 확인했어요.
CRG가 보증하는 채권의 선순위 무담보 신용등급 역시 A3로 유지되었죠.
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바뀌었어요.
신용등급 유지, 하지만 전망은 \'부정적\'
무디스가 CRG와 CRCC의 발행자 신용등급을 A3로 유지했지만,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한 배경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어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들 회사의 높은 레버리지와 부채 감축의 어려움 때문이죠.
무디스의 유팅 리우 부사장 겸 선임 애널리스트는 "신규 주문 감소와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으로 인해 EBITDA 기여도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즉, 앞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 자체는 왜 유지되었을까요?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유지 배경 및 향후 전망
무디스가 CRG와 CRCC의 신용등급 자체는 왜 A3로 유지했을까요?
여기에는 몇 가지 긍정적인 요인들이 작용했어요.
- 중국 철도 건설 및 인프라 개발에서의 선도적인 역할: CRG와 CRCC는 이 분야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요.
- 강력한 자금 조달 능력: 두 회사 모두 안정적인 자금 조달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 중국 경제에서의 전략적 중요성 유지: CRG와 CRCC는 중국 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요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CRG와 CRCC의 A3 신용등급에는 중국 정부(A1, 부정적)로부터의 특별 지원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반영되어, 3단계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어요.
이는 CRG와 CRCC가 정부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죠.
CRG와 CRCC는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SASAC)의 통제를 받고 있으며, 중국 철도 건설 부문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이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할 경우 중국 정부의 평판 위험이 크다는 점도 고려되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 전망을 함께 고려해야 해요.
현재로서는 CRG와 CRCC의 신용등급이 올라갈 가능성은 낮다고 봐야 합니다.
오히려, 앞으로 두 회사의 재무 성과가 독자신용도(BCA)에 비해 계속 부진하거나, 정부에 대한 중요성이 약화될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해요.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앞으로 이 회사들의 방향은 어떻게 될까요? 다음 섹션에서 논의합니다.
앞으로의 방향
무디스는 중국철도공사(CRG)와 중국철도건설공사(CRCC)의 신용등급을 A3로 유지했지만, 앞으로의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했어요.
이는 높은 부채와 어려운 재무 상황, 그리고 정부 지원에 대한 의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향후 이들 회사의 재무 성과와 정부 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다음 섹션에서 몇 가지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왜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으로 변경되었나요?
A: 이번 전망 변경은 CRG와 CRCC의 높은 레버리지와 부채 감축의 어려움 때문이며, 특히 신규 주문 감소와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으로 인해 EBITDA 기여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Q: 신용등급은 왜 유지되었나요?
A: 무디스의 유팅 리우 부사장 겸 선임 애널리스트는 중국 철도 건설 및 인프라 개발에서 CRG와 CRCC의 선도적인 역할, 강력한 자금 조달 능력, 그리고 중국 경제에서의 전략적 중요성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을 반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Q: 정부 지원 가능성은 어떻게 평가되었나요?
A: CRG와 CRCC의 A3 신용등급에는 중국 정부(A1, 부정적)로부터의 특별 지원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반영하여 3단계 상향 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CRG와 CRCC가 정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